본문 바로가기
부자학

PBR 이란?!(부자일기_#5_220503_떠먹여준다_1)

by WelcomeBro 2022. 5. 4.
반응형

해줘!

자 아~~~~~~~ 하세요~ 떠서 먹여줍니다~ 아~~~~~~~~~~~~~~~

 

PBR (Price to Book-value Ratio)

PBR = 주가 순자산 비율 = 시가총액 / 순자산 = 한 주 가격 / 주당순자산가치(BPS)

 

순자산 = 총자산 - 총부채

주당순자산가치(BPS Book-value Per Share) = ( 총자산 - 총부채 ) / 발행된 주식 수

 

그래서 PBR이 낮으면 좋은거에요? 아님 높은게 좋은거에요?

 

답은 딱 떨어지지 않는다. 여러가지 요소를 복합적으로 보아야한다.

 

보통 1근처에서 형성되어 있다. 1보다 낮다면 순자산이 더 크다는 의미이므로 저평가 되었다고 생각 할 수 있다.

 

그러면 1보다 낮은것만 사면 되는거 아닌가요? 주식 너무 쉽네요?

(value trap을 조심하자... 한 수치만을 너무 맹신하는 것)

 

아쉽게도 주식은 그렇게 호락호락한 놈이 아니다.

순자산이라는 수치가 평가 받기 나름이기 때문이다.

 

내가 어떤 기술이나 알고리즘을 만들었다고 가정했을때 이것을 정확히 돈으로 수치화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내가 만든 기술이 아무리 좋아도 시장에서 나를 선택하지 않는다면?

산업이 그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는다면? (와이브로.....)

출처 : kosis

코스피에서는 큰 기업일 수록 PBR은 높고 작은 기업일 수록 PBR은 낮은걸 볼 수 있다.

삼성전자 PBR
LG PBR (LG전자의 PBR은 1.22)
Nasdaq 평균 PBR

하지만 나스닥에서는...  지금 4.08이라고 한다..... 이것만 보면 너무 현재 주식시장이 과열되어있는것 처럼 보인다......
공부를 좀더 해봐야겠다......... (출처)

21년 12월 31일에는 5.45였다........

저 역대급 낙폭....... 와........ 진짜 와르르 무너지는건가........

좀 더 해봐야겠다 공부

 

여담으로 애플의 PBR은 현재 35.22 라고 한다.......

 

다음엔 P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Be rich! Be positive! Live your life!

 

-------------- 자아성찰 --------------

와 나는 왜 이런 것일까?

 

공부를 해야지 왜 안하는걸까?

왜 책을 안 읽는걸까?

왜 가만히 쳐 유투브만 보고 지금까지 해놓은 투자가 잘 되겠지 자위하면서 인생을 만만히 보는걸까?

이런식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그래서!

이제부터라도 책도 좀 읽고 코딩도 좀 하고 돈벌 궁리도 열심히 하려한다.

미디어를 줄이려고 한다! 어차피 볼거 다봐서 이제 봐도 재미가 없다.

 

문병로 교수의 메트릭 스튜디오 (2014)

이 책을 나의 첫번째 목표로 삼았다!

 

여기에 나온 것을 정리하고 모르는 용어가 나오면 정리해볼 것이다.

 

반응형